
형법 – 법조문 비중 늘어나 까다로워
형사소송법 - 최신 판례 다수 출제
지난 3월 19일 실시된 2016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경찰학개론: 경찰학개론은 무난한 난이도의 문제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출제되었다. 총론과 각론의 출제비중은 전체 20문항 중 총론에서 11문항, 각론에서 9문항이 출제되었다. 이론문제 4문항을 제외하고 개별법에서 16문항이 출제되었다. 평소 기본서 안에 있는 개별법을 잘 정리해두었다면, 쉽게 풀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도 너무 어렵고 광범위한 부분보다 핵심적인 중요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면서 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형법: 총론에서 9문항이 출제되고, 각론은 11문항이 출제되어 지난해 시험과 동일한 비중을 보였다. 이번 시험은 법조문의 비중이 늘어난 반면에 그 동안 정답으로 많이 출제되었던 최신 판례가 출제되지 않아 다소 까다로웠을 것으로 보인다.
형법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판례의 정복이 필수적이므로 기본, 기출판례를 하나씩 충실히 공부해야 한다. 또한 이번 시험에서 법조문의 비중이 늘어난 만큼 판례를 공부할 때에는 이론과 조문도 함께 연결하여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형사소송법: 이번 시험에서 형사소송법의 난이도는 중상으로 보인다. 최신 판례가 다수 출제되어 최신 판례를 준비하지 않았던 수험생들이라면 많은 혼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모든 법 과목의 기본은 이해라는 점에서 우선 충분하게 기본위주의 학습을 한 뒤 정리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해 나가는 방식으로 학습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최신 판례도 꼼꼼히 챙기고, 다양한 유형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고득점을 위한 하나의 전략이 될 것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