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고... “공부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 2015-11-17 14:29:00

151117_131_16.jpg
 



공무원 수험생들이 많이 하는 학습고민과 해결방법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수험생활을 하면서 생각만큼 공부가 잘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공무원 수험생들이 시험공부를 하면서 많이 하는 학습고민과 그에 대한 해결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만큼 실력이 향상되지 않을 때: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모의고사를 보면 좀처럼 점수가 오르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다. 공부도 전략이기 때문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데도 생각만큼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면 자신의 학습방법이나 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변화를 준다면 분위기 전환도 되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분명 아는 문제인데 자꾸 실수를 하게 될 때: 공무원 수험생들 중에는 아는 문제인데 자신도 모르게 자꾸 실수를 하게 되어 고민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는 보통 시험에 대한 긴장감과 불안감이 너무 커서 문제를 푸는데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명상이나 산책 등으로 마음을 안정시키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공무원 학원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 등에 꾸준히 참여하며 실제 시험에 대비한다면 아는 문제를 틀리는 실수를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공부는 하는데 요점정리가 잘 되지 않을 때: 공부를 하고 난 후 요점 정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 자신이 학습할 내용의 범위를 한번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책의 목차처럼 자신이 학습할 내용을 먼저 정리해 보면 자연스럽게 내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부를 다 하고 난 후 바로 다음 것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공부한 부분의 핵심 키워드를 적어놓고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에게 강의하는 것처럼 이야기해 보는 습관을 갖는다면 학습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