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합격을 위한 1%의 보험 ‘가산점’ 취득

/ 2015-10-13 15:39:00
151013_126_14.jpg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IT 자격증 소개 

공무원 시험의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가산점 챙기기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IT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컴퓨터활용능력 1급: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제도는 컴퓨터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과목은 컴퓨터 일반과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등 3과목으로 객관식 60문항을 6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스프레드시트 실무와 데이터베이스 실무 등 2과목이며, 컴퓨터 작업형으로 시험시간은 90분이다. 합격기준은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얻어야 하고,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70점 이상을 얻어야 한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은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1%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참고로 컴퓨터활용능력 2급은 0.5%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는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 시행하고,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필기시험과 실시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전자계산기일반과 패키지활용, PC운영체제, 정보통신일반 등 4과목으로 객관식 시험으로 출제된다. 실기시험은 정보처리 실무로 필답형 방식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정보처리기능사는 통신 및 정보처리분야의 일반직 8급과 9급 응시시 0.5%의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측량법에 의한 측량업으로 등록하기 위한 기술인력 자격이 부여될 수 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고,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다.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필기시험은 사무자동화시스템과 사무경영관리개론, 프로그래밍 일반, 정보통신개론 등 4과목을 평가하며, 객관식 시험으로 과목당 20문항을 3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사무자동화 실무로 2시간 40분 정도의 작업형 시험으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며, 실기시험은 60점 이상을 얻으면 된다.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통신 및 정보처리분야의 일반직 6급과 7급 응시시 0.5%의 가산점을 그리고, 일반직 8급과 9급 응시시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