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m달리기 기록 향상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000m달리기는 100m달리기와는 다르다. 단거리 달리기와 같은 주법이나 스피드는 유지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장거리 달리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먼저 1000m이상 달릴 수 있어야 한다. 당연한 말이겠으나, 1000m를 달리기 위해 여러분은 얼마를 연습하는가? 달리기 연습 중에 가장 좋은 것은 달리기이다.
주 3회 이상 장거리달리기 연습을 해야 한다. 심폐지구력을 향상시켜야 1000m 기록도 향상된다.
1. 자세가 중요하다 상체를 많이 흔들거나 활동이 크면 그만큼 에너지 측면에서는 손해를 본다. 흔들림이 적은 상태로 본인에게 편한 자세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위의 그림에서 보듯 본인에게 맞는 보폭을 찾아 달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2. 호흡을 깊이 들여 마시고 내쉬어야 한다. 호흡에 따라 달리는 속도를 유지할 수도, 유지 못할 수도 있다.
평상시에 트레이닝법
1. 러닝머신에서 할 경우 필드에서 뛰는 것보다 더 멀리 뛰어라. 러닝머신은 제자리 뛰기와 같다. 필드에서는 지면을 미는 힘이 존재하기 때문에 필드에서 뛰는 1000m보다 러닝머신에서 뛰는 1000m가 더 뛰기 쉽다. 하루 단 20분이라도 뛰는 연습을 계속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쉬지 않고 20분 이상 조깅을 한다면 뛰는 속도 하나만 연습하면 된다. 부수적으로 체력은 좋아진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