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습직원 9급, 필기 합격자 전원 서류전형 통과
면접시험 응시대상자 193명, 면접 10월 11일 실시
2014년도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이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10월 2일 서류전형 합격자 및 개인별 면접시험 일정을 공지하였다.
올해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의 경우 약 1,000여명이 원서를 접수하였으며, 이중 193명이 필기시험을 통과하였다.
또 서류전형에는 필기시험 합격자 전원이 합격하였다. 최종관문인 면접시험은 10월 11일 경기도 과천시에 소재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실시된다.
면접시험은 개별면접 25분 내외로 진행되며, 면접위원은 2인 1조로 구성된다. 이에 대해 안전행정부는 “엄선된 면접위원 명단은 면접당일까지 외부와 일체 격리된 국가고시센터에서 대외비에 준하여 관리하다가 면접당일에 면접시험장소로 인계된다”며 “면접조가 최종 확정된 후에도 면접위원과 응시자에게 각 제척·기피·회피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면접시험장에서도 응시자와 면접위원이 접촉할 수 없도록 철저히 통제하여 사전담합 등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 합격자 결정방식은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 중 평정 성적이 우수한 순으로 결정된다.
특히 지역인재 9급 합격자 결정시에는 특정 시·도에 소재하는 학교 출신 비율이 20퍼센트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격자를 결정하고 있다.
올해 채용예정인원은 지난해 119명과 비교하여 21명 증원된 140명이다. 따라서 면접시험을 통해 53명이 탈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각 직군별로는 행정직 70명과 기술직 50명이며, 총 11개 직렬에서 선발이 이루어진다. 세부 직렬·직류별 선발인원을 보면 ▲행정(회계) 25명 ▲세무 25명 ▲관세 20명 ▲공업(일반기계) 4명 ▲공업(전기) 3명 ▲공업(화공) 3명 ▲농업(일반농업) 20명 ▲임업(산림조경) 6명 ▲환경(일반환경) 4명 ▲시설(일반토목) 3명 ▲전산(전산개발) 4명 ▲방송통신(전송기술) 3명 ▲우정( 계리) 20명 등이다.
한편,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의 경우 일반 공채와 달리 선택과목 없이 국어와 영어, 한국사 3과목을 치르게 된다. 시험 난이도는 일반직 9급과 비슷하며,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사람 중 선발예정인원의 150%의 범위 내에서 시험성적 및 면접시험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게 된다.
만약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여 동점자가 있을 때에는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로 선발하며, 이 경우 동점자의 계산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이다.
이선용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