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올해 5월 외국 의사 면허 소지자의 국내 의료행위 허용을 골자로 한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가운데, 2025학년도 국내 의과대학 입학정원이 4,696명으로 최종 확정됐다. 증원된 정원의 상당수가 지방 의과대학에 배정되어 수도권 의대의 증원 폭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학교 학생들의 특례 입학 기회도 극히 제한적이어서, 의사를 꿈꾸는 학생들의 해외의대 진학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영어로 전 과정이 진행되는 헝가리의대를 비롯한 미국, 영국 등 다양한 외국 의대들이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해외 의대 진학 전문 교육기관인 리드윈 해외의대는 오는 12월 14일 오후 1시 서울 강남 본원에서 해외 의대 진학 통합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헝가리, 체코, 폴란드 등 동유럽 의대를 중심으로 각국의 의대 입학 요건과 학사 일정,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심층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설명회 내용에는 국내의대와 해외의대 비교 분석, 주요국 의대 입학 전형, 졸업 후 국내외 의사면허 취득 과정 등이 포함된다. 특히 리드윈은 주요 해외의대와 협약한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시험 준비는 물론, 의대 전 학년 과정까지 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리드윈 해외의대는 한국 의사국가시험원이 인증한 다수의 해외 의과대학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축적된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잠재적 리스크로 지적된 의대 중도 탈락률 문제를 해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리드윈 담당자는 이번 통합 설명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리드윈 해외의대(글로벌닥터) 홈페이지나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언제든지 일대일 개별 상담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피앤피뉴스 / 이수진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