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디지털배움터, 세종경찰청과 협업하여 고령층 대상 사이버 보안 교육 실시

마성배 기자 / 2025-06-23 15:22:38
▲사진 = 세종 해밀동 문화교실에서 열린 세종경찰청 협업 교육 장면

 

 

 

 

세종특별자치시는 시민들의 디지털 생활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2025년 디지털배움터 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17일(화), 세종경찰청과 협력하여 고령층을 위한 사이버 보안 및 디지털 윤리의식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사기 이해 및 최신 사례 소개 △특정 문구 자동 차단 기능 설정법 △피싱 이메일 구별 및 대응 요령 등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안 위협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직접 익혔다.

교육을 진행한 세종경찰청 이보람 경사는 “현장 중심의 실사례 기반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이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재교육 요청도 많았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교육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뉴스에서 피싱 피해 이야기를 자주 접했지만 대처법은 몰랐는데, 이제는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세종시는 “고령층의 디지털 보안 감수성을 높이는 것이 디지털 포용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기 예방과 안전한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세종시는 디지털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경찰, 교육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교육을 지속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교육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보다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디지털배움터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주관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을 계층별·수준별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교육 신청, 파견 교육 접수 문의는 디지털배움터 누리집(검색창에 디지털배움터 검색)으로 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