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진흥원이 간병사(간병인) 자격증 시험 교육과정의 인강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선착순 5천 명에게 전액 지원하는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노인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물론, 핵가족화로 인한 1인 가구와 독거노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간병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현 사회 트렌드에 맞춰 간병사가 하는 일, 급여(월급), 데이케어 가격 등을 알아보며 간병사 자격증 시험 일정에 맞춰 공부하는 이들의 역량 강화 및 취업 준비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학력, 전공, 경력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한국장학진흥원의 간병인 교육과정은 간병사의 기본 업무뿐만 아니라 간병인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 간병사의 자질, 환자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노인 간병, 임신 및 출산 간병, 신생아와 영유아 간병, 치매 간병, 근골격계 질환 간병, 정신질환자 간병과 함께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보수 교육까지 함께 진행한다.
이에 개인 스펙을 높이려는 장애인활동지원사, 건강관리사, 병원동행매니저 등은 물론 주간보호센터, 호스피스, 노인복지관, 재가복지센터, 주야간보호센터 등의 사회적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된다.
아울러 단순히 전문가 과정이나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적이 아니어도 방문요양 등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배우기 위한 인강들도 준비되어 있으며, 실버인지놀이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등 노인복지 관련 취업을 노리고 있는 이들을 위한 교육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국비지원 직업훈련학교보다 학습 비용 부담이 없는 구성으로 간병사 업무를 원활히 배울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부터 단계적으로 교육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한국장학진흥원 관계자는 “본원은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 프로젝트에서 최우수교육원으로 선정된 온라인 자격증 전문 교육기관”이라며 “모든 자격증 종류는 국가 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됐으며, 취득 시 연봉 등을 알아본 후 관련 구인 기관 구직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수강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