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직위 서류접수, 10월 17일까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에서 확인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인사혁신처(처장 연원정)가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2024년 10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진행한다.
7개 부처에서 총 8개 직위가 공개 채용 대상으로, 산림청,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에서 고위공무원단 3개와 과장급 5개 직위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일부 직위는 민간 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로 지정되어 민간 인재 영입에 적극 나선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는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장 ▲기획재정부 국유재산심의관 ▲해양수산부 감사관이 대상이다.
과장급 직위로는 △법무부 부산구치소 의료과장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재난정보연구실장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지구환경연구과장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 △특허청 특허심판원 심판장(기계 분야)이 포함되었다. 특히 부산구치소 의료과장,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재난정보연구실장, 특허심판원 심판장은 경력개방형 직위로 민간 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산림재난 관리 기술 개발, 탄소중립을 위한 산림순환경영 체계 구축, 산림바이오산업 활성화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가등급 직위다. 임학, 화학, 생물학 등 관련 분야의 경력이나 자격증을 갖춘 전문가는 지원할 수 있다.
기획재정부 국유재산심의관은 국유재산 관리와 종합계획 수립을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로, 재정·세무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
법무부 부산구치소 의료과장은 의사면허 소지자로 6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의료분야 민간 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다. 이 직위는 구치소 내 의료업무를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다.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재난정보연구실장은 재난정보 수집 및 전달체계 구축 등 재난정보연구실의 업무를 총괄한다. 안전공학, 도시공학, 정보통신공학 등 관련 분야 경력을 갖춘 민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특허청 특허심판원 심판장(기계 분야)은 기계 분야의 지식재산권 심사·심판·소송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해당 분야의 경력과 자격증을 갖춘 민간 전문가만 지원 가능하다.
이번 개방형 직위의 서류접수는 10월 17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란 인사혁신처 개방교류과장은 “정부 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만들기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개모집은 정부의 다양한 분야에 전문인력을 영입하고, 부처별로 요구되는 역량과 경험을 반영한 인사운영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