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알이를 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동화들을 읽어주어야 언어발달단계에서 매우 큰 효과를 본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아이들을 기르는 부모부터, 아이들을 가르치는 보육교사까지 동화를 구연하여 아동들을 지도하고 더욱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의 교육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동화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교구와 매체를 활용하여 동화 속 인물의 목소리, 감정, 느낌표현을 다양한 화술을 이용해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동화구연은 문자의 언어 감성을 살릴 뿐 아니라, 문장력과 어휘력 향상에도 상당히 도움을 주는 의사소통 독서 지도의 한 방법이기도 하기에, 관련 자격증을 활용하는 범용성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은 총 5주간 진행되는 교육과정으로 동화구연을 진행할 때에 꼭 필요한 구연방법들부터,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배워볼 수 있다. 동화의 개념부터, 동화를 각색하는 법과 함께 창작동화, 전래동화, 음악동화 등 다양한 동화의 종류를 어떻게 구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다뤄볼 수 있어, 많은 현직자들도 취득을 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교육원 관계자는 “다양한 국가자격증을 갖추더라도, 전부 동일한 자격증을 갖추어 채용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동화구연지도사, 아동심리상담사 등 정식등록민간자격증이라도 취득하여 개인 서류 스펙을 높이기 위한 준비들이 항상 증가하고 있기에, 무료로 교육을 들어볼 수 있게끔 지원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