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2026 청백리포터’ 공개 모집...“숏폼부터 웹툰까지 직접 만든다”

마성배 기자 / 2026-01-16 10:40:01
만 18세 이상 시민 누구나 지원 가능…정책 현장 직접 취재·콘텐츠 제작
10개월 활동하며 원고료 지급·위원장 표창 등 혜택 제공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정책과 현장 활동을 국민의 시선으로 전달할 시민 참여형 홍보단 ‘2026 청백리포터’를 공개 모집한다. 영상과 기사, 카드뉴스, 웹툰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5일 ‘2026 청백리포터 모집 공고’를 통해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청백리포터를 선발한다고 밝혔다. 청백리포터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주요 정책과 제도 개선 활동, 현장 행보를 직접 취재하고 이를 숏폼 영상, 기사, 카드뉴스, 웹툰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해 국민에게 알리는 역할을 맡게 된다.

모집 대상은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과 역량을 갖춘 시민 또는 기사·카드뉴스·웹툰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사람으로, 개인 SNS를 운영하며 콘텐츠 확산 경험이 있는 지원자는 우대한다. 모집 인원은 별도 기준에 따라 선발되며, 접수는 1월 15일 오전 10시부터 2월 8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지원자는 모집 공고문에 첨부된 지원서 양식을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선발 결과는 2월 19일 국민권익위원회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되며, 합격자에게는 개별 통보가 이뤄진다. 최종 선발된 청백리포터는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활동 기간 동안 청백리포터는 국민권익위원회 블로그와 공식 SNS 채널에 게시될 숏폼 영상과 기사, 카드뉴스, 웹툰 등의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주요 정책 현장에 직접 참여해 스케치와 인터뷰 취재를 수행한다. 아울러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확산 지원, 새로운 취재 안건 발굴, 온라인 홍보 아이디어 제안 등도 주요 활동에 포함된다.

청백리포터에게는 위촉장이 수여되며, 제작한 콘텐츠가 채택될 경우 유형에 따라 5만 원에서 12만 원까지 원고료가 지급된다. 매월 우수 활동자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되고, 연간 활동 성과가 우수한 참여자에게는 활동 종료 시 국민권익위원장 표창이 수여된다. 또한 활동을 성실히 마친 경우 위원장 명의의 활동증명서도 발급된다.

모집 관련 세부 사항과 지원 방법은 국민권익위원회 모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실 청백리포터 운영 담당자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