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수학 대비 학습법,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3-04-20 09:14:00
사진: 스타강사 차길영 (수학싸부 제공)
[공무원수험신문=마성배 기자] 중·고등학교 1학기 중간고사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1학기 중간고사는 내신 시험의 출발점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하는데 특히 중학 수학은 고교 수학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개념을 다루고 있는 만큼 철저한 시험 준비가 필요하다.
이에 온라인 수학학원 차길영 원장에게 중간고사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차길영 원장은 “자신의 실력과 학습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단계별에 맞는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중간고사 대비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취약한 유형을 파악하고 학습 수준과 시간을 고려하여 상세한 계획을 세워야 보다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학습 계획을 세울 때는 ‘수학 과목 2시간 공부하기’와 같은 대략적인 계획이 아닌 ‘2시간 동안 수학 교재 20~30페이지까지 풀기’와 같이 구체적인 과목과 범위를 지정하는 것이 좋다.
시험을 대비해 교과서를 복습하고 기출문제를 푸는 것은 필수다. 교과서 속에 있는 개념을 복습하고 기출문제들 역시 다시 풀어보는 것이 좋은데 학교마다 시험 난이도와 출제 스타일이 다르므로 기출문제를 통해 학교 시험 스타일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다.
또 시험을 앞두고 수학 유형 문제집을 활용하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된다.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풀면서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문제를 풀 때는 풀이 과정을 정확하게 적어야 하고 더불어 서술형 문제도 대비해야 한다.
문제집을 풀다 보면 자주 틀리는 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부족한 유형은 오답 노트에 적어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다. 이때 틀린 이유에 대해 적어두면 실전 시험에서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학 시험은 정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문제 풀이 시간을 단축하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많은 학생이 실전 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실력에 비해 시험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학원 관계자는 “수학싸부에서 제공하는 내신빈출 풀이인 ‘프로듀스’에는 차길영 강사의 빠른 풀이법인 ‘3초 풀이법’이 가득한데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꿀팁을 전수한다”라며 “본원 콘텐츠를 활용하여 내신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학생의 학교 시험 범위에 맞게 주간 스케줄을 제공하고 싸부의 주 1회 수업과 정기적인 학습상담으로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보완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학원의 중등 내신 대비 콘텐츠 구성은 다음과 같다.
기초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빈칸을 통한 내신 필수 개념 정리와 실전 테스트로 부족한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내신만점’, 단원별 필수 개념 확인 문제를 풀어보는 ‘개념 한 바퀴’, 서술형 문항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는 ‘서술형 학습’, 심화 유형 정복 문항과 최고 수준 도전 문항을 통한 최상위권 정복을 가능하게 하는 ‘내신 최상위’, 실제 학교 기출문제를 통한 실전 훈련으로 내신 대비를 완벽하게 돕는 ‘내신기출 모의고사’, 싸부들의 명쾌한 강의로 취약 유형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싸부특강’으로 구성됐다.
또 고등 내신 대비 콘텐츠 구성은 다음과 같다.
노베이스를 위한 단원별 필수 개념 확인 문제인 ‘개념 한바퀴’, 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예상문제 집중 공략부터 내신 1등급 달성을 위한 실전 훈련을 가능하게 하는 ‘내신빈출(프로듀스)’, 최상의 도약을 위한 내신 심화 유형 학습인 ‘내신 고난도(고1)’, 실제 학교 기출문제를 통한 실전 훈련으로 내신 대비를 완벽하게 돕는 ‘내신기출 모의고사’, 싸부들의 명쾌한 강의로 취약 유형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싸부특강’,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는 차길영 강사의 풀이방법 꿀팁을 전수받을 수 있는 시간 단축 훈련인 ‘3초 풀이법’으로 구성됐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