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 공유, 전문기술인재 양성 박차

이선용

gosiweek@gmail.com | 2023-01-17 17:09:00


교육부-한국연구재단, 2022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토론회 개최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지난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에 관한 토론회가 열린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2022 전문대학 혁신사업 성과확산 토론회(포럼)’를 1월 17일과 1월 18일 양일간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확산 토론회(포럼)는 각 전문대학의 2022년 혁신지원사업 운영 성과(교육혁신, 산학협력 혁신, 기타 혁신)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창의적 현장 실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각 전문대학의 특성·지역 수요를 반영한 대학별 자율혁신계획 수립·추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2022년에 5개 권역의 전문대학 104개교를 대상으로 합계 4,020억 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했다.

 

또 전문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별 대·내외적 여건과 역량 등을 반영하여 각 대학에 특화된 자율혁신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포럼)에서는 향후 고등직업교육의 지향점과 관련된 주제 발표를 포함하여 교육, 산학협력 등 44개 전문대학의 영역별 우수 혁신 사례들이 공유될 예정이다.

 

토론회 첫날인 17일에는 2건의 주제 발표와 함께 18개 대학이 교육혁신, 산학협력 혁신 사례 외에도 글로벌 프로그램, 평생직업교육강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협력 프로그램 등 대외적 여건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우수 사례를 발표·공유했다.

 

또 둘째 날인 18일에는 권역별 간담회를 통해 전문대학이 나아갈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26개 대학이 학생진로·상담프로그램,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발표·공유할 예정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그간 전문대학은 가장 대표적인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산업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전문기술인재 양성 및 학생들의 취·창업 지원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향후에도 전문대학이 교육혁신 성과를 높여 학생들의 역량개발을 지원하고, 지역과 상생·발전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라고 당부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