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에듀 원격평생교육원, 비대면 교육으로 취업 활로 넓혀
이선용
gosiweek@gmail.com | 2022-03-03 13:45:00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원격 비대면 교육은 초, 중, 고등학교 외에도 아니라 높은 인구 밀집도로 인해 코로나 전염 가능성이 높은 대학 강의에서도 활용된다. 이는 평생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옅어지고, 잦은 이직이나 경력 단절로 인해 취업 기회가 좌절된 인력 자원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와중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비대면 온라인 학습으로 새롭게 취업 활로를 넓혀가고 있는 학점은행제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교육부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시행되는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진행되는 학습이나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기준이 되는 학점을 충족했을 때에 해당 교육의 전공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이다. 이를 활용하여 경력 단절이나 잦은 이직으로 인해 재취업이 좌절된 근로 인력에게 또 다른 활로를 제시하는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도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는데, 과목 수만 해도 21년도 기준 총 21,706개나 제공되며 이를 듣는 학습자의 수도 약 300만 명으로 집계된다.
이젠에듀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이러한 학점은행제와 관련하여 총 95개의 과목을 운영 중이다. 이중에서도 단연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해당 자격증 취득에 선행조건이 되는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관련 학위와 함께 2급 자격증을 획득한다. 이를 통해서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행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꾸준히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해당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경우 최첨단 AI조차도 대체할 수 없는 직종군으로 분류되는데, 고령자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우리나라는 고령자 케어에 필요한 전문성을 지닌 인력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대한 인력 충원 역시도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처우 또한 점차 개선되고 있다. 보육교사 직종 역시도 떠오르는 유망 직군으로 여겨진다. 저출산 시대라고는 하지만,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아동 보육의 필요성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현재, 이젠에듀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과정 역시 운영하고 있는데, 올 3월 개강을 목표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과정과보육교사 과정은 이달 23일(수)까지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아울러 학습 가이드와 강의교안을 무료로 제공하며, 성적우수자에 한해서는 장학금을 지급하여 학습 집중도를 높이는 등, 학습자의 편의 고려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