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기본소득, 지금 세계는』 – 문제는 불평등이다

이선용

gosiweek@gmail.com | 2021-09-10 10:54:00


“기본소득에 대한 완결판, 기본소득 교과서 출간되다”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기본소득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논쟁거리가 되고 말았다.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사람이든 반대하는 사람이든 교수든 평론가든 정치인이든 일반 시민이든 이제는 누구도 기본소득이라는 주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이번에 구름바다에서 새로 출간된 『기본소득, 지금 세계는 - 문제는 불평등이다』(최인숙 고향갑 지음, 구름바다 출판)은 그간 출간된 다른 기본소득 책들과 비교해 볼 때 “기본소득에 대한 완결판, 기본소득 교과서“라 평할 만하다. 기본소득의 역사와 개념, 기본소득이 실행되고 있는 지금 세계의 상황, 우리나라의 불평등 구조로 인해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 기본소득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던 시대적 배경, 지금 이 시기에 기본소득이 각 나라들마다 주요 쟁점으로 부각된 이유를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떤 시대를 살고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져보고 어떻게 해야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며 살 수 있는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시간이 될 것이다.

 

“다른 기본소득 책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다를까?”

 

여타 기본소득 책들이 기본소득이란 무엇인가? 얼마나 지급해야 할까? 재원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하는 측면에 천착하여 기본소득을 논해 왔다면 이 책은 “왜 기본소득이 필요한가?”에 그 방점을 찍고 있다. 기본소득이 지향하는 세계는 어떤 세상인가? 기본소득의 철학과 가치관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던진다. 기본소득을 정책이 아니라 가치관과 철학의 문제로 제기한다.

 

“왜 기본소득이 필요한가?”

 

이 책에서 찾아야 할 주제이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