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100만 시대...서울소방, 사고대응 영상 매뉴얼 제작에 나서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21-08-30 13:03:00
실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다양한 인명구조기법 등 개발
화재 발생 초기 대응법, 프레임 절단 및 전개 방법 등 담겨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친환경 차량의 증가가 본격화됨에 따라 교통사고시 인명구조역량 강화를 위해 ‘친환경 차량 교통사고 대응 영상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친환경 차량은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무공해 또는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전기 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 클린 디젤 자동차 등이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7월 친환경 차량의 누적 등록대수가 100만대를 돌파했다. 누적 자동차 총 등록대수에서 친환경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 1%대에서 올 7월엔 4%를 넘어섰다.
이러한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월부터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자문단을 운영하여 친환경 차량 교통사고 대응 영상매뉴얼 제작 및 보급 계획을 확정했다.
이후 대응 영상매뉴얼 제작을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4대(코나 2대, K5 2대)를 지원받아 서울소방학교 종합훈련장에서 친환경 차량 교통사고 대응 매뉴얼 제작을 위한 영상 촬영을 마무리했다.
이번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친환경 차량 제원 및 구조적 위험요인 정보수집 ▲친환경 차량 화재 발생 시 초기 화재 대응 방법 ▲구조대상자 구조 시 고강도 프레임 절단 및 전개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전국 시‧도 소방에 배포하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전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