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부터 대학교 졸업‧성적증명서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뗀다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21-08-26 17:02:00

행정안전부-디지털존·아이앤텍과 340여 개 대학 제증명 서비스 협약체결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올해 연말부터 대부분 국공립 및 사립대학의 제증명을 스마트폰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대학 관련 제증명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거나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한 후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수령, 또는 증명서 발급 대행기관 사이트를 통해 종이증명서로 출력하여 원하는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대학 제증명을 대행기관의 인터넷 증명 발급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고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8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존(대표 전정우), ㈜아이앤텍(대표 박동기)과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존과 아이앤텍은 인터넷 증명서 발급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현재 전국 400여 개 대학의 졸업증명, 재학증명, 성적증명서 등 15종의 증명서 발급을 대행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 말까지 340여 개의 대학 제증명을 스마트폰 전자증명서로 서비스하고, 나머지 대학도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대학 제증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정부24 앱」을 스마트폰으로 내려받아 설치하고, 최초 한번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아 제증명 발급의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지갑’로 선택하면 된다.

 

행정안전부는 향후 취업이나 상급학교 진학 준비, 국가자격증 시험 등에 필요한 대학교 제증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등과 지속 협력하여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