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공부문 최고의 강사와 최우수 기관은?
이선용
gosiweek@gmail.com | 2020-11-30 15:44:00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제38회 공공 인적자원개발 경연대회 개최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지난 26일과 27일 양일간 국가인재원 진천 본원에서 ‘제38회 공공 인적자원개발(HRD) 경연대회’를 열고 올해 최고의 우수 교원으로 경기도소방학교 김남욱 소방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교육과정 분야 최우수 기관에는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이 영예를 안았다.
공공 인적자원개발(HRD) 경연대회는 1983년 중앙교관연찬경연대회로 시작해 올해 38회째를 맞이했으며, 이번 시상식은 공공부문 내 우수 교수 요원을 발굴해 효과적인 강의 기법 등을 교육훈련 기관 간 공유, 확산하기 위한 경연 대회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온라인 유튜브 채널(‘인재키움 TV’)을 통한 실시간 중계 방식으로 진행하여 조회 수 약 3,500회를 기록했다.
‘우수 공공 인적자원개발 및 교육사례 발굴‧확산을 위한 참여, 혁신, 소통’을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교수학습, 교육과정, 연구개발 등 3개 분야에서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 총 26점이 수여됐다.
특히 교수학습 분야는 경기도소방학교 김남욱 소방위, 국방대학교 김성훈 교수가 각각 대통령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전문직무 분야 김남욱 소방위는 ‘가상현실(VR)을 활용한 화재진압 현장체험 교육’을 선보여 비대면 시대 교육기술을 활용한 우수 교수학습 방안을 생동감 있게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공직 혁신 분야 김성훈 교수는 ‘국민의 일상을 바꾸는 적극행정’이라는 주제로 공직사회 적극행정 실천을 위한 5개 전략을 행동경제학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체계적이고 친숙하게 강의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교육과정 분야 최우수 기관에는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이 뽑혔다.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은 ‘국제훈련 인증 교관 양성과정’을 교육 수요자 분석을 바탕으로 재설계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과 혼합 학습방법 등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델을 제시했다.
이밖에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함정 항해 요원의 행동 오류 식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해양경찰교육원 장은진 경위가 해상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해양경찰 함정·항해 교육 개선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국가인재원 박춘란 원장은 “우수 교육사례가 공직자와 정부·공공기관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국민 삶의 더 큰 행복에 기여하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국가인재원이 교육훈련 분야 우수 성과를 축적하고 확산하는 발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