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현장 소방기술자들의 소통공간 ‘소방정보알리미’ 앱 보급

이선용

gosiweek@gmail.com | 2020-11-16 09:44:00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현직 소방기술자들의 실시간 소통공간이 탄생했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언제 어디서나 소방기술정보 접근이 가능한 소방기술자용 모바일 앱 ‘소방정보알리미’를 11월 17일에 보급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에는 소방기술자들이 법령의 해석이나 궁금한 사항에 대한 소방기관의 답변을 받으려면 인터넷이나 서면으로 질의서를 보내야 해서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됐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앱으로 현장에서 소방기술정보를 바로 검색하고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어 정보 습득에 대한 불편함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소방정보알리미’ 앱의 주요 기능은 ▲소방관련 법령정보와 소방 기술정보 제공 ▲기술자·감리원 업무일지 ▲기술자·감리원 의견공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응답 등이다.
 
더욱이 소방관련 법령과 기술정보 메뉴는 질의회신, 소방시설 공사 표준시방서와 설계·감리업무 절차서, 국가화재안전기준과 해설서 등을 제공한다.
 
현장 기술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기술자와 감리원이 사용할 수 있는 업무일지 기능을 만들어 월별로 업무계획을 작성하고 공사 진행현황도 기록해 공사 상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술자들의 온라인 소통공간을 만들어 소방시설공사 현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고 서로 노하우와 의견을 교환해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다만, 경력 현황 조회와 소통공간 등 일부 서비스는 회원으로 가입한 기술자만 이용할 수 있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회신 등은 일반인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소방정보알리미’ 앱에 대해 소방청 관계자는 “소방기술정보에 대해 접근과 의견 교환이 보다 쉬워진 만큼 현장의 의견이 반영된 제도의 개선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