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18-05-09 09:56:00

 

 

지난 4월 7일 2018년 9급 공무원 국가직 필기시험이 전국에서 치러졌다. 이번 국가직 필기시험의 경우 20만2,978명이 지원해 4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직, 서울시 등의 시험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에듀윌 공무원 교수진은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의 과목별 출제 경향과 수험 전략을 공개했다.

 

■ 행정법총론 과목 총평 및 수험전략

이번 국가직 시험은 기본 이론과 기본 판례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됐다고 할 수 있다. 판례 문제는 판례상의 구체적 사례보다는 판례상의 일반론을 중심으로 출제됐다. 수험생이 정답을 고르는데 힘들었을 문제로는 2문제 정도였다.

 

앞으로의 학습 전략으로는 크게 이론과 판례의 병행학습, 법령 주요 규정의 명확한 이해 등이 있다. 우선 이론과 판례를 병행하며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이론의 핵심 사항을 파악하고 이론에 해당하는 대표적 판례 2~3개 정도를 병행 학습해 기본을 충실히 학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법학은 실정법 규정을 어떻게 해석해 실생활에 적용할 것이냐의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법령 규정의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다.

 

■ 행정학개론 과목 총평 및 수험전략

영역별로 보았을 때, 행정학 전 범위에서 골고루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인사행정과 재무행정의 출제 비율이 다소 높았다. 또한 각론의 경우 법률문제가 많이 출제됐으며, 신구(新舊) 문제가 적절히 조화됐다. 전체적 난이도로 봤을 때 이전 시험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가 됐다고 볼 수 있다.

 

시험 문제는 매번 반복되며, 양극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즉 주요 빈출문제가 반복 출제 된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 중 빈출문제에 대한 숙지가 중요하다.

 

시험은 기존의 반복되는 문제에 새로운 경향의 문제가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득점의 비결로는 신경향 문제가 왜 출제 되었는가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있다. 영역별로 골고루 공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에듀윌 공무원 행정법총론 김욱 교수 및 행정학개론 남진우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