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소방청‧특허청‧해양경찰청 합동 업무협약 체결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18-02-08 13:58:00
경찰청(청장 이철성)을 비롯한 소방청(청장 조종묵), 특허청(청장 성윤모),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은 지식재산 창출‧활용‧관리를 활성화하고자 지난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4개 기관 공동으로 치안‧재난안전 분야 발명대회인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를 개최하고 기관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더욱이 최근 안타까운 안전사고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유관기관들이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이번 업무협약의 귀추가 주목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합동 개최 △지식재산권 창출‧관리 및 활용역량 강화 △지식재산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등 세 가지이다. 우선 4개 기관은 국민안전과 관련된 아이디어 창출의 붐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대회를 합동 개최할 예정이다.
경찰‧소방‧해양경찰청 소속 공무원이 국민 안전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1차적으로 관련 분야의 전문가 심사를 받게 되고, 1차 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교육과 가치고도화를 거쳐 기술이전 지원 등 사업화 단계까지 컨설팅을 받게 된다. 연말에 우수작을 시상하고, 수상작을 대상으로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을 끝으로 대회를 마무릴 할 계획이다.
또 각 기관은 지식재산을 전담하는 조직을 설치하여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해서 지식재산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며 아울러 각자 특성에 맞는 직무발명을 촉진하기 위한 기반을 함께 조성하고 관련 홍보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특허청은 각 기관의 소속 공무원들이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직무발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식재산 관련 교육을 지원해 주기로 협의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최근 안타까운 안전사고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국가적으로 안전이 최고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특허청이 한자리에 모여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업무협약을 맺게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고 전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