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서울시 9급 과목별 총평] 영어 - 이동기

| 2016-06-28 13:46:00

 
1. 총평

매년 시험이 끝나고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웠던 과목으로 영어를 지목했던 것에 비교해 볼 때 올해 시험은 예년 시험보다 체감 난이도가 낮았던 시험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특히 독해지문의 길이가 짧고 독해 문제의 난이도가 다른 시험에 비해 수월한 편이어서 체감 난이도가 낮았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험 문제가 전형적인 공무원 시험 문제유형이어서 공무원 시험에 꼭 필요한 기출문법 포인트와 기출어휘를 선별하여 학습한 수험생들에게는 쉬운 시험일 수 있으나 토익이나 수능시험을 준비했던 방식으로 이 시험을 대비한 수험생들에게는 만만찮은 시험이었음에 틀림없습니다.

 

올해 시험에서도 서울시 시험이 다른 시험과 다른 특징, 즉 국가직, 지방직 9급 시험에 비해 어휘 문제에 대한 비중이 높은 것이 확연하게 드러난 시험이었습니다. 전형적인 어휘 문제가 4문제 출제되었고 짧은 독해 지문의 빈칸에 적합한 어휘를 선택하는 독해형 어휘문제가 6문제나 출제되어, 언어학습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어휘력에 대한 평가를 중시하는 서울시 문제유형을 잘 보여주는 시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출제된 어휘가 기출문제의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중, 고등 기본어휘와 함께 공무원 기출어휘에 대한 완벽한 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2. 영역별 분석

 

(1) 어휘, 표현, 생활영어: 매년 그러했듯이 서울시 영어문제의 어휘 영역에 대한 비중은 높았으나 어휘의 난이도는 예년에 비해 수월했습니다. 수험생들에게 학습의 범위를 결정해 주는 기출문제라는 경계선을 벗어나는 문제가 없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 할 수 있으며 수험생의 입장에서도 이후 시험을 대비할 때 기출된 어휘의 중요성을 반드시 인식하고 반복암기를 통해 철저히 학습하기 바랍니다. 어휘 문제 외 동사구나 표현, 생활영어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2) 문법: 4문제가 출제되었으나 그동안 공무원 수험에 매우 자주 출제되는 문법 포인트가 출제되었고, 역시 혼동을 일으킬 만큼 매력적인 오답이 없었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높지 않았습니다. 주어-동사 수 일치, 5형식 문장에서 목적보어의 형태, 등위 접속사의 병렬구조, It ~ that 강조용법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7, 9급 시험 등을 분석해 볼 때 공무원 영어의 문법 학습 시 백과사전식 자질구레한 모든 문법 이론과 사항들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핵심문법 포인트의 선택과 집중 학습, 그리고 관련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문제풀이를 통해 응용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기 바랍니다.

 

(3) 독해: 12문항이 출제되었으나 이 중 다섯 문제를 제외한 일곱 문제는 독해력 보다는 어휘력을 평가하는 독해형 어휘문제로 분류할 수 있을 만큼 어휘력 평가에 초점을 맞추는 서울시 문제유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시험이었습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지문의 길이가 매우 짧았고 혼동을 일으킬 만큼 매력적인 오답이 없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이 실제 수험 시 느끼는 체감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았으리라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수험생들에게 위로의 말씀과 함께 하나의 시험이 끝난 것이지 자신의 목표와 계획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고 다시 힘내서 도전하라는 격려의 말씀드립니다. 또한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은 수험생들에게는 수고했다는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충분한 휴식 취한 후 다음 목표인 시험을 위해 다시 열심히 전진하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