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지방직 9급 과목별 총평] 회계학 - 이종하

| 2016-06-21 13:21:00

 


이번 지방직 시험은 전반적으로 매우 쉬워서 90점 이상의 고득점수험생이 대거 발생했습니. 따라서 잘하는 수험생과 실력이 부족한 수험생의 차이가 구별되지 않아 변별력이 낮은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그나마 조금 난이도가 있는 문제는 15번 문항으로 복수제품의 CVP분석 문제입니다. 하지만 보기 지문이 너무 엉성해서 매출배합이 4:1 이 되는 것은 4번 밖에 없어 계산하지 않더라도 바로 답이 보이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공무원 시험에서는 처음으로 출제된 유형이지만 기본강의 시간에 강조한 부분으로서 정답률은 매우 높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부회계17번 문항의 경우 이번에도 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과 지방자치단체회계기준에 관한 규칙을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미 여러 번 출제가 되었고 예상했던 문제라 쉽게 맞췄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10번 정부회계 문제의 경우 법조문 그대로 출제되었고 모의고사에서도 이미 여러 번 다뤘던 내용이라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수험생들이라면 빈출되는 중요한 법 조문을 미리 정리해두는 치밀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계산문제도 14문항으로 적지 않았으나 개념을 묻는 계산문제라 15분정도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회계실력이 출중한 수험생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많이 남는 시험이었다는 것이 대다수 수험생들의 견해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지방직 시험을 응시한 많은 수험생여러분들께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이번 주말에 있는 서울시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