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필기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 ‘3가지’

| 2016-03-08 13:58:00

 
하나, 시험당일까지 최상의 컨디션 유지 중요

둘, 오답노트나 요약집 등 틈틈이 확인

세, 기출문제는 기본서와 병행해서 보충

 

국가직, 서울직, 지방직 등 9급 공무원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후회 없이 발휘하려면 남은 기간 동안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긍정적인 태도로 마무리 학습에 힘써야 한다.

 

막바지 기간 좀 더 많은 정보를 머리에 집어넣고자 무리하여 공부하는 것보다는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취약했던 부분을 다시 들여다 보아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이다. 특히, 기출문제에 대한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되고 있는 만큼 빠짐없이 챙기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오답노트를 한 번 더 체크하자: 마무리 학습을 할 때 새로운 내용을 무리해서 학습하기 보다는 가장 많이 학습했던 수험서나 오답노트를 재정리하는 가벼운 학습 위주로 수험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특히 평소 자주 틀렸던 문제들을 한 번 더 점검하는 의미에서 오답노트는 매우 중요하다. 오답노트의 내용 중에서도 자신이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 유형이나 내용을 요약노트로 만들어 틈틈이 확인하도록 하자.

 

△기출문제는 빠짐없이 숙지하자: 시험이 끝난 후, 전문가들이 총평을 할 때 늘 강조하는 것이 바로 기출문제이다.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에는 주제를 확인하고 기본 내용을 기본서와 요약집을 통해 다시 한 번 정리하는 게 좋다. 특히 법 관련 과목은 판례 문제의 비중이 높아 기출 판례를 중심으로 공부하되 최신 법령을 보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전 감각을 끌어올리자: 주 1회 실전과 같은 문제풀이로 실전 감각을 끌어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이제는 막판 스퍼트가 중요한 시기다. 시험이 다가오면서 학습에 대한 부담이 불안감을 키우고 학습의욕을 전반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게 계획대로 학습하면서 주 1회 정도 모의고사 풀이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시계를 옆에 놓고 답안지 작성까지 해 가면서 실전과 동일한 환경에서 문제 풀이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