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身이 피로한 수험생, 환절기 감기 조심해야”

| 2015-11-10 14:44:00


 

공무원 수험생, 환절기 감기 예방법 소개 


가을 환절기에는 아침, 저녁으로 온도 차가 커 감기나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특히 공무원 수험생들은 장시간의 공부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절기 감기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일상 속 감기 예방수칙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물을 충분히 섭취할 것: 가을은 건조한 계절이기 때문에 하루에 따뜻한 물을 2리터 이상 마셔 몸 속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환절기에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조한 외부 공기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주고, 식도의 세균과 먼지 등의 이물질을 씻어내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지킬 것: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므로 개인위생 관리만 철저히 해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도서관, 독서실 등 다수의 이용자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찾는 수험생이라면 손을 자주 씻어 손에 묻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애고, 손으로 눈과 입을 자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을 명심할 것: 잠을 잘 못 자면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고 생체리듬이 깨져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취침 전 야식은 절대 금물이다. 또한 이 시기는 해가 점점 짧아지는 시기이므로 평소보다 수면 시간을 30분 정도 늘려주는 것이 좋다.

△제철 음식으로 기력을 보충할 것: 제철 음식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가을 제철 음식으로는 고등어, 전어, 배, 옥수수, 감자, 고구마, 도라지, 은행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배, 도라지, 은행 등은 햇볕을 많이 받아 영양이 높고 질이 좋아 환절기 목 감기, 가래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