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최적의 공부장소 찾기! 집? 독서실? 학원자습실?

| 2015-11-03 15:02:00

 


공무원 수험생 공부장소별 장단점 소개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공부장소를 찾는 것이다. 공부장소별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장소를 찾아보자. 

△ 집: 가장 큰 장점은 집이 주는 편안함과 안정감이라고 볼 수 있다.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를 하면 집중도 더 잘되고, 학습능률도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식사나 간식도 집 안에서 해결할 수 있으며, 공부를 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집이 주는 편안함과 안정감 때문에 공부에 대한 긴장감이 약해질 수 있으며, 가족 간에 눈치를 봐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독서실: 독서실은 조용한 분위기에 칸막이와 커튼으로 자신만의 학습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많은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공부장소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는 분위기 속에 있기 때문에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고, 최근에는 외부소음 방지나 공기정화 등 학습환경을 최적화한 독서실들도 늘고 있어 수험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 분위기와 구조가 어둡고 답답해 졸음이 오기 쉽고, 매월 독서실 이용료를 내야 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 학원자습실: 학원 강의를 수강하는 수험생의 경우 학원자습실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학원자습실은 별도의 이용료가 없으며, 공부장소를 이동하지 않아도 되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학원 강의에 대한 예습이나 복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학원 안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음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자리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은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한눈에 보여 긴장감과 공부에 대한 열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독서실과 달리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거나 이용료가 있더라도 부담 없는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공부에 대한 열의는 높일 수 있지만 공간이 개방되어 있어 민감한 수험생은 오히려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