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찰공무원 특채에 관심 ‘쏠려’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15-05-06 12:06:19


 

경찰 수험생들, 경찰 특채 종류 뭐있나 ‘기웃’

 

오는 5월 30일 경찰 2차 시험 계획안이 발표된 가운데 하반기 실시되는 경찰 특채 시험에도 수험생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경찰 2차 시험에는 국가직에 응시한 수험생, 기존 경찰 수험생, 소방 수험생 등 다양한 직종의 공무원 수험생들이 경찰직에 응시하여, 1차 때보다 더 높은 경쟁을 벌일 것으로 경찰 수험가는 내다보고 있다. 경찰 특채는 공개 경쟁 채용으로 부적당하거나 곤란한 경우 또는 특별한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는 경우의 채용방법으로 하반기에 진행되는 특채 시험에도 경찰 및 직장인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 지능범죄 특채는 세무?회계 전공자 및 경력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고 경쟁률도 일반 순경보다 낮기 때문에 이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생이 날로 늘고 있는 추세다. 지능범죄 특채 시험은 실기와 체력, 면접 등 전형으로 진행되며 실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또한 지난해 20명을 선발했으나 올해는 총 50명을 뽑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세무?회계 관련 전공자 및 경력자들, 현재 직장에서 관련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지능범죄 특채 시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경찰 2차 공채 뿐 아니라 하반기에 실시되는 지능범죄, 학교전담 등의 특채 시험도 예년대비 치열한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하반기에 모집하는 경찰 특채를 보면, 사이버 수사 모집분야, 교통 공학 특채, 과학 수사 전문가 특채, 외국어 전문요원 등이 있다. 사이버 수사 모집 분야는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 전산관련분야의 학위 등이 필요하며 실기시험 이후에는 체력, 적성, 면접시험이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교통 공학 특채는 남녀 구분 없이 모집하는데 자격요건은 도시, 교통 분야의 학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나 국가기관 등에서 교통관련 직무분야에서 근무 또는 연구 경력이 3년 이상으로 교통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 과학 수사 전문가 특채는 과학 수사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의 소지자여야 응시가 가능하다. 관련 분야로는 일반과학수사, 화재 안전, 생체증거, 영상 광원으로 나뉘고 과학수사의 개념 및 기법에 관한 기본 전문지식을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거쳐 체력과 적성, 면접시험을 보게 된다. 요즘 외국인 범죄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외국어 전문 요원 채용인원도 점차 늘고 있다.

한편, 2차 경찰 시험은 5월 30일 시험을 치른 뒤 8월 11일 최종 합격자 발표를 끝으로 일정이 마무리 된다.

김민주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