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공시족을 위한 2014년 9급 공무원시험 ‘TIP’
| 2013-10-08 19:31:47
즉답을 마련했다. Q) 이과 또는 문과에 적합한 9급 공무원이있나요?
A) 일반적으로 문과는 행정직으로 이과는 기술직군에 지원하고 있으나, 올해부터 과학, 수학이 선택과목으로 포함되었기 때문에 이과학생들도 일반행정, 세무, 회계, 검찰사무, 출입국관리 등의 행정분야에 도전해 볼 만 하다. Q) 수능시험과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을까요?
A) 결론적으로 두 시험을 동시에 준비하기란 매우 어렵다. 공무원 시험과 수능시험은 평가 목적, 문항 형식, 1문항당 소요시간, 과목별 문항 수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수능시험은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사고력, 문제해결력, 추론능력을 요구한다. 반면, 공무원시험은 단 1문제 차이로 합격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소 지엽적인 내용이 출제되는 경우도 있어 암기력이 시험 당락을 결정한다. 또한 공무원시험은 사지선다형 객관식에 1분당 1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수능시험은 오지선다형 또는 단답형 주관식으로 1문제당 1분 30초~3분 20초 정도의 시간을 준다.
그러나 이번 시험 개편으로 공무원 출제위원에 수능 출제위원과 고등학교 교사들도 참여 할 예정이므로, 앞으로는 고교 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 유형도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Q)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대학에 다닐 수 있나요?
A) 만약 공무원과 대학에 동시에 합격했다면 학업을 목적으로 한 임용유예는 최대 2년 간 가능하다. 또한 학사학위가 없는 국가공무원은 21개 사이버대학 중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에 다니면서 업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쌓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일정 요건을 충족 할 경우 등록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학기당 70만원 수준의 등록금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50% 지원한다.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