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스터디, 분명한 목적의식 ‘필요’

| 2013-09-03 16:49:13

공시족 수험전략 16 에듀윌이 전하는 공무원시험 스터디 활용 Q&A ② Q.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은 어떻게 만드나?
A) 목적달성을 위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그에 맞는 세부실천 사항을 정할 수 있다면 충분히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다. 커리큘럼을 짤 때는 스터디 구성원들이 모두 모여 스터디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확보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과정을 거쳐야 한다. Q. 스터디의 일반적인 공부 방법은?
A) 스터디의 목적이나 운영방식에 따라 공부 방법도 다양하나 보통은 각자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토론을 하는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토론을 이끌어 나갈 경우 정보 공유가 한쪽으로 치우쳐 질 수 있어 서로 충분한 정보와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사회자를 정하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외에도 교재를 갖고 다 같이 모여 공부
를 하거나 전문 강사를 초빙해 강의를 듣는 등 여러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Q.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스터디를 만드나?
A) 가장 효율적인 스터디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한마디로 스터디 구성원 모두가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목적의식과 달성의지가 강하지 못하면 단순한 친목모임으로 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터디 운영에 대한 세부항목을 만들어 철저하게 적용함으로써 적당한 긴장감과 책임의식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Q. 스터디 규율은 어떻게 짜나? 반드시 들어가야 할 규율은?
A) 스터디는 기본적으로 타율적이기보다는 자율적이어서 서로의 편의를 봐줄 경우 자칫 분위기를 흐리게 할 수도 있다. 지각비나 불참에 따른 벌점 등을 만들어 스터디에 속해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결속력을 높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