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합격을 위해 힘을 합친다” 공시족 수험전략 15
| 2013-08-27 16:40:41
A) 스터디(study)는 ‘여럿이 모여서 함께 같은 내용이나 분야를 공부하는 일’을 의미한다. 같은 목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인 만큼 스터디 활동이 목적달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Q. 스터디 내의 역할분담은 어떻게?
A) 스터디의 기본적인 역할분담은 스터디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회비관리, 근태관리 등이 있으며, 스터디의 운영방식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만들 수 있다. 되도록 스터디 구성원 모두가 한 가지씩 역할을 맡음으로써 책임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무원 시험 스터디의 경우 9급, 7급, 경찰시험으로 스터디를 구성하기도 하고, 영어나 한국사 등 과목별로 스터디를 구성하기도 하는데 정확히 자신이 스터디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잘 생각해 보고 스터디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구성원들의 역할분담을 제대로 할 수 있 기 때문이다. Q. 조장 선출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나? 조장에게 주어진 임무는?
A) 스터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소극적인 사람보다는 적극적인 사람이 조장으로 선출되는 것이 좋다. 조장 선출은 스터디 구성원들의 추천이나 투표, 또는 처음 스터디 모임을 만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조장이 되기도 한다.
조장의 역할은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역할을 분담하게 하고, 분위기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부분이 가장 크다. Q. 스터디를 신설할 경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A) 스터디를 만들고자 한다면 먼저 스터디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실하게 정하고, 스터디 구성인원 및 운영방법 등에 대한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커뮤니티나 자신의 블로그 등을 통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예가 더 많으며, 공무원 학원에서도 스터디를 지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