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9급 D-60, 본인의 약점을 보완하라
| 2013-05-28 11:49:15
흔히 수험계획은 단계별로 세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험계획은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1단계 수험기반 다지기부터 4단계 최종정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수험전문가 및 합격생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험계획을 단계별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 1단계 이 기간에는 암기보다는 이해를 중점으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보통 시험이 6개월 이상 남아있을때 진행하는 단계이다.
기본서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나무를 보기보다는 숲을 보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 2단계 시험이 2개월가량 남아있을 때 시행하는 단계로 취약부분을 집중적으로 암기하고 보완해야 하는 단계이다.
특히 1단계 학습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암기가 덜 된 수험생들은 이 기간 동안 본인의 약점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또 취약부분이 아니라 하더라도 시험이 임박했을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해야 한다.
올해 국가공무원 9급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현재 2단계 학습을 해야 할 시기이다. ▶ 3단계 2단계를 통해 어느 정도 암기가 선행됐다고 생각하는 수험생들은 이제 기본서의 회복수를 늘리는 학습을 해야 한다. 또 문제풀이를 같이 병행하여 실전감각을 서서히 끌어 올려야 한다.
회독수 늘리기는 단순히 기본서를 읽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되며, 암기와 이해가 잘 되어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 4단계 시험이 10여일 남은 상황에서 최종정리를 하는 시기이다. 그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제대로 잘고 있는지를 최종 점검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시험 출제 빈도가 높은 문제들을 위주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지난해 출제 경향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또 시험당일의 수험동선을 체크하고, 건강관리 및 컨디션 조절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야할 시기이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