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족 수험전략 ② 공무원 시험 불합격 유형은?

| 2013-05-14 11:53:08

“살을 빼기 위해 식사량을 반이나 줄였는데 체중이 도통 줄지 않아요”라며 푸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일상을 살펴보면 ‘이 정도는 괜찮겠지’하며 수시로 간식을 먹고 있었다. 식사량을 줄이긴 했으나 그보다 더 많은 양의 간식을 먹으니 다이어트가 제대로 될 리없다. 공부도 이와 같다. 지금 소개하는 불합격 유형을 살펴보고 자신의 현재 학습 상태를 점검해 보자.

? 시간소비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로 마음먹었다. 공무원이 되기로 결심했으니 이제 공부만 하면 되는데 공부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학원을 갈까’, ‘학원가는 시간도 아까운데 차라리 동영상 강의를 들을까’ 이렇게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소비해 불합격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시간소비형은 각 학습기관이나 학습방법의 장단점을 표로 만들어 점수화 하면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갖고 공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 유혹형

책상 앞에만 앉으면 쏟아지는 잠, 친구들과의 모임 등 곳곳에 포진해 있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내일 두배로 공부하면 되지’나 ‘오늘 하루인데 어때’하는 생각으로 차일피일 공부를 미루다가 불합격하는 유형이다. 시험
에 합격해야 하는 간절한 이유를 책상이나 핸드폰 등 잘 보이는 곳에 노출 시켜 놓고 수시로 각오를 되새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 포기형

시험을 준 비하다 보면 누 구나 넘기 어려운 고비를 맞 게 된다. 특히 공무원 시험은 장기간 공부해야하기 때문에 학습진도를 따라가기 어렵거 나 성적이 오 르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좌절하기 쉽다.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평정심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불안형

모든 시험이 그러하지만 공무원 시험은 경쟁률이 보통 100대 1로 크게 높아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불합격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다.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없다면 이러한 불안감은 더 커져 실제 시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함께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적절히 관리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