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듀테크 스타트업 주식회사 시넥스, ‘AI 시대, 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세미나 개최… “AI는 단순 도구 아닌 협력 파트너”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6-01-15 09:00:42

- 1월 21일 코엑스서 ‘AI 시대 AI 협력형 인재 양성 세미나(AI co-Education)’ 개최
- 교사는 ‘AI 학습 코치’로, 학생은 ‘AI Co-Learner’로… 교육 패러다임 전환 제시
- AI를 활용한 탐구형 학습 솔루션 (AI co-Learner) 및 학교 현장 적용 사례 공유

 

 

 

 

 

AI 에듀테크 스타트업 주식회사 시넥스(대표 이대은)는 오는 1월 21일(수) 코엑스에서 ‘AI 시대, 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AI 시대 AI 협력형 인재 양성(AI co-Education)’을 부제로 한 이번 세미나는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자, 장학사, 교사 등 교육 전문가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넥스는 이번 세미나에서 단순한 AI 기술 도입을 넘어, AI를 ‘협력 파트너’로 인식하는 새로운 교육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생성형 AI(ChatGPT, Claude, Gemini 등)의 등장으로 사회 전반의 인지 구조와 학습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교육 현장의 구조적 전환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시넥스의 이대은 대표는 “대부분의 교실에서 AI 활용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번 세미나는 교사가 지식 전달자에서 ‘AI 학습 코치(Learning Coach)’로, 학생은 AI와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 학습자(AI Co-Learner)’로 성장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는 특별히 옥스퍼드대학교 수학, 컴퓨터공학을 졸업한 비온뒤하늘 양두수 대표를 메인 연사로 초청하여 ▲AI 시대 인재상과 핵심 역량(비온뒤하늘 양두수 대표)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AI 솔루션 AI co-Learner(시넥스 이대은 대표)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어정중학교 양희욱 교사) ▲현장 시연 및 토론회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특히 학생이 AI를 단순 정보 검색 도구가 아닌 ‘나만의 학습 파트너’로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를 확장하는 ‘탐구형 학습’ 모델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 관계자들에게는 생성형 AI 도구를 교육적 맥락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학습자 개인 맞춤형 AI 협력 서비스인 ‘AI co-Learner’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대은 대표는 “AI와의 협력 능력은 이제 국가 경쟁력의 핵심 과제로 부상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교육 전문가들이 AI 협력형 학습 패러다임을 직접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해법을 얻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는 제23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기간 중인 1월 21일(수)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코엑스 전시장 내 ‘티처스 아카데미(Teacher’s Academy)’에서 진행된다. 세미나 후반부에는 ‘AI co-Learner’ 시연회와 토론 및 Q&A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일정 확인 및 사전 참가 신청은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