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기념일 선물 및 졸업식 꽃다발 등 플라워 관련 ‘무료수강’ 플로리스트전문가 자격증 교육 제공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2026-01-22 09:00:09

 

 

 

 

 

사회교육중앙회는 여자친구 선물, 생화 꽃다발, 원형 꽃다발, 드라이플라워 등 플라워 관련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플로리스트전문가를 비롯한 160여 종의 다양한 자격증 과정을 한시적인 이벤트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회원가입만 하면 최초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플로리스트전문가 자격증은 꽃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하고 재창조하는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개설된 모든 자격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해 국가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협회에서 발급된다. 해당 자격증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하며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다.

교육원에 개설된 모든 자격 과정은 100% 온라인 수강과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돼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 자격 과정 시험을 통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무료 수강 신청 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플로리스트는 꽃을 뜻하는 라틴어 ‘플로러스(Florus)’와 예술가를 의미하는 화훼장식가를 결합한 개념으로, 꽃은 돌잔치 선물, 스승의 날 선물, 생일 선물, 기념일 선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본 자격 과정 수강을 통해 플라워 박스 장식, 프레젠테이션 꽃다발, 꽃꽂이 등 다방면의 교육을 받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장미 꽃다발, 조화 꽃다발, 튤립 꽃다발, 미니 꽃다발, 수국 꽃다발 등 다양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접목하고 재창조하는 직업으로, 단순한 경조사 꽃바구니나 꽃다발 중심의 플라워숍 상품을 넘어 각종 행사와 문화 콘텐츠 분야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꽃다발과 플라워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자격 과정이라는 평가다.

연계 자격 과정으로는 꽃과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 치유와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자격증, 식물 전문가 과정인 원예관리사 자격증이 개설돼 있다. 이 밖에도 비누 선물 관련 비누디자인전문가 자격증, 아로마 오일 선물 관련 아로마전문가 자격증, 향수 및 캔들 공예 선물 관련 캔들아트지도사 자격증 과정도 마련돼 있다.

또한 상담 분야에서는 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노인 관련 자격 과정으로는 노인돌봄생활지원사, 병원동행매니저, 노인두뇌훈련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인기 자격 과정으로는 퍼스널컬러전문가, 정리수납전문가, 스마트팜관리사, 필라테스강사, 타로마스터 자격증 등 총 160여 종의 다양한 과정이 개설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