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도 보고 건강도 챙기고… 지적장해인 대상 세종 생활앱 활용교육 실시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09-03 16:27:38

 

 

 

 

 

세종특별자치시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생활 밀착형 앱 활용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세종시에서 제공하는 ‘세종시티’, ‘세종엔’, ‘세종똑똑건강’ 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이 직접 앱을 설치하고 교통, 날씨, 건강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실습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은 신분증, 지갑, 투표 기능 등 공공서비스 관련 앱의 실제 활용 중심으로 설계되었으며, 실습과 체험을 병행하여 학습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날씨 정보를 학습한 뒤 3D펜을 활용한 부채 제작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디지털 기기의 활용도를 생활 속 체험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습자는 “직접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장애인 대상 맞춤형 교육으로, 실생활 활용성과 자기효능감을 동시에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디지털배움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사업으로, 전 국민에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교육 신청 및 문의는 디지털배움터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