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아바타 영상도 척척!” 대전 고령층, 생성형 AI로 디지털 자신감 키워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08-26 13:25:53

 

 

 

 

대전광역시는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ChatGPT, 뤼튼, Studio D-ID 등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AI) 도구를 활용하여, 수강생들이 직접 ‘나만의 AI 아바타 영상’을 제작해보는 실습 중심의 ‘2025년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 교육을 진행했다.

수업은 생성형 AI의 개념 이해부터 프롬프트 작성법 실습, 영상 대본 만들기, AI 아바타 생성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었으며,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AI 활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어르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1:1 지도를 통해 모든 참여자가 결과물을 완성했으며, “손주에게 자랑하고 싶다”, “내가 AI로 영상까지 만들다니 신기하다”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윤리적 사용에 대해서도 함께 다뤘다. 딥페이크 기술의 정의와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토론하며, 올바른 디지털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데도 중점을 두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령층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형 AI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심리 장벽을 낮추고, 최신 기술을 통해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디지털배움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사업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수준별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 신청 및 파견교육 접수는 디지털배움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