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체력시험, ‘강한 소방관’ 채용 위해 국민 의견 적극 수렴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4-05-23 11:51:27

기초체력 위주 시험에서 강인한 체력 위한 시험으로
체력시험 개선안에 대한 ‘국민 참여단’ 모집
모집기간 5월 20일~6월 19일까지 만18세 이상 40세 이하 대한민국 국민 1,000명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재난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자신과 동료를 보호하기 위해 현장에 강한 소방관을 채용할 수 있도록 체력시험을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이 2007년 기초체력 위주 시험도입 이후 17년 만에 전면적인 체력시험 개편을 앞두고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소방청은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자신과 동료를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소방관에게 가장 중요한 기본 요건은 ‘강인한 체력’이라고 강조해왔다.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목표로 2022년부터 인재선발 제도를 정비했고, 기존의 기초체력 위주의 체력시험에서 벗어나 직무에 필요한 종목으로 전환한 순환식 체력시험을 도입해, ‘현장에 강한 소방관’ 채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약 1,000명 내외로 구성될 ‘국민참여단’은 소방청의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예비소방관 등 관심 있는 국민들이 새롭게 개편되는 체력시험을 직접 체험한 후 개선점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참여단은 실제 도입될 측정장비를 사전에 체험하고, 점수 기준과 장비 등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국민들이 소방공무원 인재선발 정책에 직접 참여하게 되며, 소방청은 참여단의 의견을 체력시험 개선안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참가 자격은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공고 및 접수 방법은 소방청 누리집 또는 국민생각함에서 ‘소방 체력시험 국민참여단’을 검색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