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기 소방간부후보생 면접, 2월 25~26일 세종서 진행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6-02-19 11:15:44

신분증 미지참 시 응시 불가… 발표·인성면접으로 종합 평가
최종 합격자 3월 12일 오후 2시...소방청 누리집·국가공무원 채용시스템 통해 발표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제32기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을 위한 면접시험이 오는 2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실시된다. 소방청은 체력시험과 종합적성검사를 통과한 응시자를 대상으로 면접 일정을 확정하고, 응시자 준수사항을 13일 공고했다.

이번 면접시험은 세종시 새롬종합복지센터 2층에서 진행되며, 응시자는 개인별로 지정된 날짜에 하루만 참석하면 된다. 오전 응시자는 오전 9시 10분까지, 오후 응시자는 오후 12시 50분까지 반드시 등록을 마쳐야 하며, 등록 마감 시각 이후에는 시험 응시가 불가능하다. 소방청은 등록 시간 미준수 시 시험 응시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면접은 사전조사서 작성과 발표주제 검토를 거쳐 발표면접과 인성면접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발표면접은 10분간 실시되며, 이 가운데 3분은 주제 발표, 7분은 질의응답으로 구성된다. 이어지는 인성면접은 15분간 진행되며, 공직관과 협업 능력, 침착성 및 책임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 평정은 총 5개 요소, 50점 만점으로 이뤄진다.

응시자는 시험 당일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인정되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또는 발급신청 확인서),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증, 정부가 인정한 모바일 신분증 등이며, 학생증이나 자격수첩 등은 사용할 수 없다.

면접 대기 시간 중에는 종이 출력물 형태의 참고자료만 열람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기관이 제공하는 종이가방에 보관해야 한다. 시험장 내에서는 외부인 출입과 외부 접촉이 전면 금지되며, 응시자는 지정된 일정 외 다른 시간대에 시험을 치를 수 없다.

사전조사서 작성 시에는 종교, 가족관계, 학교명, 출신지역 등 개인 신상정보를 기재해서는 안 된다. 해당 내용을 포함할 경우 면접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사전조사서와 발표주제 검토지는 면접 종료 후 모두 회수된다.

최종 합격자는 3월 12일 오후 2시 소방청 누리집과 국가공무원 채용시스템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소방청은 “면접은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자질과 책임감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절차인 만큼, 응시자는 공고된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성실히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