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 협력기관 한국심리연구소,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 위한 수련과정 개설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11-17 11:02:54

10월 6일~16일까지 모집, 교육기간 10월 20일~2026년 3월 19일까지
수련책임자: 고진경 교수(임상심리전문가/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
고진경 교수 “응시자격 취득 및 실무 능력 함양”
▲숭실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련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숭실사이버대)

 

 

 

 

 

숭실사이버대학교(총장 한헌수) 상담심리학과 협력기관인 한국심리연구소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련과정을 개설했다.

상담심리학과 학부생(4학년)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10월 6일부터 16일까지 수련생을 모집했으며 17일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20일부터 내년 3월 19일까지 격주로 목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수련을 시행하게 된다.

수련 과정은 수련책임자인 고진경 교수를 중심으로, 심리평가와 심리치료에 대한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며 수련책임자의 1:1 개별 수퍼비젼을 통해 수련생의 심리평가의 실시 및 해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취득 대상자는 대졸 또는 대학졸업예정자로, 자격시험은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평가, 임상심리학, 상담심리 등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전문기관에서 1년간 수련을 받아야 하며, 이번 과정을 통해 수련을 인정받을 수 있다.

수련책임자는 숭실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 고진경 교수로 임상심리전문가/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 자격을 갖고 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고진경 교수는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임상심리레지던트, 대전건양대학교병원 정신과 임상심리전문가,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임상심리펠로우,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과학교실 전임강사 등을 역임한 관련 분야 전문가이다.

상담심리학과 고진경 교수는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번 수련과정은 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 충족은 물론 심리평가의 한 영역인 심리검사에 대한 실질적인 시행과 채점, 해석 능력 습득을 통해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라며 “수련과정에 참여한 수련생들이 자격증 취득과 함께 역량 있는 임상심리사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숭실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는 상담실무에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인 상담기술을 연마하고, 상담자로서 인격을 갖춘 상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격증 관련 과목 이수에 따라 졸업 후, 국가공인 및 학회공인, KCU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자격증에 따라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담실, 심리치료실, 복지기관 등에서 상담가 및 치료사, 교육 및 학업장면에서의 학업 상담사로서, 목회장면에서의 목회상담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한편 글로벌 온라인 교육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숭실사이버대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교육이념 ‘진리’와 ‘봉사’를 적극 실천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각 분야별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설립 28주년을 맞아 ‘창학 100년을 향한 비전’ 아래 대학 특성화 체계 구축 및 수요자 중심의 교육 혁신, 맞춤형 학생지원 확대, 글로컬 역량 강화, 지속 가능한 경영시스템 실현 등 대학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전략사업을 추진하며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사이버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재학 중은 물론 졸업 후에도 전공과목의 평생무료 수강이 가능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평생학습 증진에도 앞장서고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