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미국 로스쿨협의회 MOU 체결...“공동연구·연수·학술교류 추진”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6-01-13 09:39:38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AKLS)가 미국 로스쿨협의회(AALS)와 손잡고 한·미 법학교육 협력을 강화한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지난 1월 6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미국 로스쿨협의회 연례총회 현장에서 AALS와 법학교육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과 미국의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발전을 위한 실질적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양 기관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결합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홍대식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과 이탁건 사무국장, 그리고 미국 로스쿨협의회 Austen Parrish 회장과 Kellye Y. Testy 대표가 참석해 양 기관 간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 국내 25개 법학전문대학원을 대표해 주요 현안 조정과 자율적 협의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AALS는 미국 내 174개 정회원 로스쿨과 19개 회비 납부 로스쿨로 구성된 협의체로, 다수의 법조인을 배출하며 미국 법학교육을 대표해 온 단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미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발전과 법조인 양성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연수·인턴십·파견근무·펠로우십 등 다양한 교육 기회에 대한 논의와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공동 학술대회와 심포지엄을 정례적으로 개최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적 학술 교류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급변하는 글로벌 법학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제 협력을 토대로 미래 법조인 양성 체계의 고도화와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