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비서, 데이터 기반 수학 개념서 ‘GRIP’ 교재 출시…예약구매 12월 시작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12-30 13:00:40
AI 기반의 수학 콘텐츠 플랫폼 기업 포스트매스가 데이터 기반 수학 개념서 ‘GRIP(그립)’ 교재를 출시하며 수학 학습 교재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GRIP은 400만개의 문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한 통계 인사이트인 ‘수학비서 인덱스’에 기반하여 유형별 빈출과 최신 출제 경향을 반영한 최초의 교재이다. 여기에 DB화된 GRIP 교재와 2배수 변형 문제 제공으로 시험지나 재학습지를 클릭 몇 번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더했다. 예약구매는 12월 12일부터 시작되었으며, 배송은 12월 4째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GRIP 개념서는 출제 확률을 기준으로 필수 개념만을 선별해 수록했다. 개념에서 이해, 적용, 정리로 이어지는 학습 루프를 교재 구조에 반영해, 학교 내신과 수능 대비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개념은 알고 있으나 문제 적용이 어려운 학생, 학교 수업에서 개념 정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혼란을 겪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 흐름을 제시한다.
문항 구성 역시 기존 문제집 제작 방식과 차별화됐다. 감이나 경험에 의존하는 방식이 아닌, 모집단에 가까운 표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항을 분석하고 배치해 실제 내신 시험에서 체감 효용이 높은 문제를 선별했다. 이를 통해 문제의 양보다는 효율성과 실전 적용 가능성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교재 완성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GRIP은 교재에 그치지 않고 학습 시스템으로 확장된다. 책 구매 시 문제 DB가 무료로 제공되며, 숫자 변형 문제 역시 2배수 DB 형태로 함께 제공돼 시험지나 재학습 자료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수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하는 문항을 선택해 PPT 파일을 자동 생성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여기에 수학비서 플랫폼을 통해 개인별 학습 틀을 설정하면, 교사 고유의 브랜딩을 적용한 테스트와 학습 자료 제작이 가능하다.
학생 관리 측면에서는 전용 앱을 통한 자동 채점과 숙제 관리 기능이 제공되며, 웹 기반 관리 시스템을 통해 학생별 보고서와 성적표 생성 기능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교재, 문제은행, 수업 자료, 학습 관리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는 구조다. 수학비서 전용 앱은 2026년 초 출시 예정이다.
수학비서 측은 GRIP에 대해 “데이터 기반의 통계를 근거로 문제를 제작하고, 개념과 문제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최적화된 교재”라고 설명했다. GRIP 교재는 12월 예약구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급에 들어갈 예정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