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개인 인터넷 방송 채널로 수익을 창출하는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자격증 무료수강 이벤트 진행 중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03-28 09:00:51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인기과정인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과정을 포함한 140여 가지의 자격과정에 대해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최초 회원가입 시 3과정까지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연출, 촬영, 편집해 인터넷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일을 전문으로 담당한다. 단순히 취미로 인터넷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해 방송 구독자 수와 시청률에 따른 광고 수익을 얻는 ‘직업’으로 주로 혼자 영상 제작과 진행을 도맡아 하는 편이지만, 최근 미디어 콘텐츠 전문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팀을 이뤄 활동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취득 후 전망은 밝은 편이다. 유튜브에 영상 콘텐츠로 광고 수익을 올리기 시작한 것은 2013~2014년부터입니다. 취미를 영상으로 올리는 수준에서 점차 개성 있는 주제로 유튜브에 연계된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모바일 환경이 좋아지고 신규 영상 콘텐츠 요구 증가로, 많은 구독자를 가진 예비 창작자가 늘고 있습니다. 수요 증가에 따라 대기업의 사업 참여로 인해 활동의 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후 유튜브 플랫폼을 비롯한 아프리카TV, 카카오TV와 같은 플랫폼들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의 활동. CJ E&M, 다이아 TV, 케이블 TV와도 같이 기업들과 협업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대중화된 새로운 영상 콘텐츠를 구성하여 활동. 많은 구독자를 가진 창작자를 희망하는 특수 전문 인력 양성 교육. 다양한 미디어 기관으로의 취업 등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또는 경력 단절되신 분들도 누구나 취업에 활용이 가능하다. 모든 과정들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기재도 가능하기에 다양하게 활용을 해볼 수가 있는 큰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무료수강 이벤트가 한시적이라 이벤트 기간이 종료되기 전 무료수강 혜택을 통해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자격증뿐만이 아닌 라이브커머스전문가, 저작권관리사,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 등 같이 연계하여 수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추후 점차 많은 과정들이 개설이 될 예정이다.
상세한 내용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며, 그 외 궁금한 사항도 전화 문의, 카카오톡 문의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